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의 종류 (3): 오렌지(orange)

by 금침수정 2023. 7. 27.

*학명: Citrus sinensis

*과명: 운향과 (Rutaceae)

*오일 추출 부분: 과일 껍질

*오일 추출 방법: 냉압착법

*원산지: 중국, 스페인,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노트: 톱 노트

 

오렌지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서 널리 활용된다

 

1. 식물의 특성

 

오렌지의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열매를 뜻하는 naranga에서 유래했으며, 특유의 달콤한 과일 향으로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오렌지 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져 있는데, 기원전 2세기 무렵부터 오렌지를 재배해 왔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운향과의 속 중 하나인 시트러스 속에는 오렌지, 레몬, , 유자 등 다양한 변종이 존재하는데, 이는 모두 쓴맛이 나는 오렌지 종인 비터오렌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터오렌지는 이후 교배, 재배되기 시작한 스윗오렌지보다 크고 딱딱하며, 시고 쓴맛이 강해 식용보다는 향수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비터오렌지보다 시고 쓴맛이 덜한 스윗오렌지는 향기로운 특유의 냄새와 달콤한 맛 때문에 음식, 화장품으로 널리 이용되었으며, 중국과 인도에서는 의학적인 용도로도 쓰여, 옛날부터 아로마테라피에서도 활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오렌지의 재배 지역은 중국에서 시작하여 중동 지역까지 확장되었으며, 15세기 말~16세기 초에 이탈리아와 포르투갈 상인들에 의해 오렌지 나무가 지중해 연안에 전해졌다. 이후 1,500년대 중순에 스페인 사람들이 아메리카 대륙으로 오렌지를 전파하였다.

 

2. 아로마테라피 화학 성분

 

limonen(95%)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pinene, myrcene, linalool, geraniol, bergaptene도 구성 성분에 포함되어 있다.

 

3. 아로마테라피에서 오렌지 오일의 효능

 

오렌지 오일은 긴장감과 우울감,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식욕 부진이나 불면증, 우울증처럼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비난하는 마음이 올라올 때 오렌지 오일을 사용하면 자신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분을 새롭게 환기, 전환하는 데에도 오렌지 오일이 효과적이다. 특히 아이들이 오렌지 특유의 달콤하고 상쾌한 향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고 기질적으로 민감한 경우일수록 오렌지 오일의 스트레스 및 긴장감 완화 효과에서 크게 도움을 받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활용하기 좋다. 아이들이 잠들기 어려워할 때 디퓨저 등을 이용하여 오렌지 오일을 발향해주거나, 배앓이가 있을 때 오렌지 오일을 캐리어 오일과 블렌딩하여 배에 발라주면 좋다.

오렌지 오일의 주요 성분인 리모넨은 위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기능이 뛰어나며, 결석 생성 억제, 항균, 항바이러스, 항암 효과도 있다. 따라서 아로마테라피에서 오렌지 오일은 소화기계의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 것을 돕는다. 특히 위의 강장 및 순환 작용을 하여, 복부팽만, 소화불량, 헛배부름, 구토 등을 진정시키는 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위뿐만 아니라 장의 기능도 개선하여, 장에 찬 가스를 제거하고, 변비,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식욕이 저하되어 있을 때 이를 회복시키는 기능도 있어,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오렌지 오일을 사용하는 데 주의가 필요하다.

오렌지 오일은 혈액 순환 및 세포 조직 성장,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아로마테라피에서의 피부 관리에 애용된다. 특히 인체 내에서 콜라겐이 합성되는 것을 돕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오렌지 오일은 발한 및 림프액 순환도 촉진하여, 노폐물이 신체에 쌓여 피부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만드는 셀룰라이트나 체외로 배출되지 못한 수분이 누적되면서 생기는 부종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작용 때문에 오렌지 오일은 비만 관리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근육통이나 근육 염증으로 인해 고생하거나, 다리가 무겁고 힘 잘 들어가지 않을 때 라벤더, 로즈마리, 레몬그라스 오일과 오렌지 오일을 블렌딩하여 사용하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오렌지 오일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열을 떨어뜨리는 기능도 있으며, 비타민 C의 체내 흡수를 촉진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항바이러스 효과도 있다. 따라서 아로마테라피에서는 감기, 기관지염을 완화하고 열이 날 때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해 오렌지 오일을 사용할 때, 추위로 인한 감기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나몬 오일도 블렌딩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더욱 유용하다. 사람들이 고유의 달콤하고 상쾌한 향을 대체로 선호하기 때문에, 오렌지 오일은 비누, 세제, 화장품, 방향제 등 다양한 제품 생산에 활용되며, 음료, 술과 초콜릿을 만드는 데에 쓰이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