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의 종류 (6): 네롤리(neroli)

by 금침수정 2023. 7. 30.

*학명: Citrus aurantium, vulgaris

*과명: 운향과 (Rutaceae)

*오일 추출 부분:

*오일 추출 방법: 냉침법, 수증기 증류법

*원산지: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북아프리카, 중국

*노트: 톱 노트

 

아로마테라피에서 네롤리 오일은 여러 방면에서 효과가 탁월한 고가의 에센셜 오일이다

 

1. 식물의 특성

 

오렌지 나무는 열매의 맛에 따라 스윗오렌지와 비터오렌지 두 종류로 나뉘는데, 이 중 비터오렌지 나무의 꽃에서 추출하는 에센셜 오일이 네롤리 오일이다. 비터오렌지는 중국이 원산지인데, 11세기 아랍 상인들이 지중해에 처음 전파하여 재배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터오렌지의 꽃에서 증류법을 통해 처음으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게 된 것은 16세기인데, 17세기 이탈리아 네롤라 공국의 왕자비였던 안나 마리아 네롤라는 비터오렌지 꽃의 향기를 매우 좋아하여 목욕물에 향을 더하거나 장갑의 향기를 내기 위해 이 꽃의 에센셜 오일을 애용했다고 전해진다. 그녀를 따라 이탈리아 상류 사회에서 이 향기가 유행하기 시작하였고, 이후 그녀의 이름을 따서 비터오렌지 꽃 오일은 네롤리 오일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비터오렌지 꽃은 또한 순결을 상징하기도 하여 결혼식에서 신부의 꽃장식이나 부케 소재로 널리 활용되기도 하였다.

1톤의 비터오렌지 꽃에서 1kg의 에센셜 오일이 추출될 정도로 추출량이 적기 때문에, 네롤리 오일은 고가에 속한다. 또한 비터오렌지 꽃이 막 피려고 할 때 손으로 따서 오일을 증류 추출해야 하므로, 취급법도 까다로운 편이라 더욱더 귀하게 여겨진다. 비터오렌지 꽃의 향기는 백합 향기와 비슷한데, 여기에서 추출한 네롤리 오일 역시 부드럽고 향기로운 것으로 유명하며 오 드 코롱 등 향수의 재료로 애용된다. 스윗오렌지 꽃에서도 에센셜 오일이 추출되기는 하나, 비터오렌지 꽃에서 추출한 네롤리 오일이 최고급품으로 여겨지며 아로마테라피에서도 이를 더 선호한다.

 

2. 아로마테라피 화학 성분

 

linalool(51%)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limonene(8%), linalyl acetate(2%)methyl anthranilate도 구성 성분에 포함되어 있다.

 

3. 아로마테라피에서 네롤리 오일의 효능

 

네롤리 오일은 여러 에센셜 오일 중에서도 진정 효과와 항우울 효과가 가장 뛰어나며, 교감신경계를 안정, 진정시키는 기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감정적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마음이 어지럽게 느껴지거나,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져 있거나, 과도한 긴장감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각성되어 있을 때, 아로마테라피 용도로 네롤리 오일 특유의 부드러운 오렌지꽃 향기를 맡으면 억압된 감정이 드러나고 정리되면서 안정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네롤리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서 우울, 불안, 과도한 긴장 등의 다양한 정서적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며,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불면증과 두통, 어지럼증을 누그러뜨리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심인성 위통, 복통, 변비, 설사, 식욕 부진과 아이들의 과민성 설사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긴장하고 경직된 신체 부위를 이완시키고 경련을 줄여주는 작용도 하여, 아로마테라피에서 심장 근육의 수축 정도를 감소시키면서 심계항진, 심장 경직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

네롤리 오일은 뇌에서의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호르몬과 관련된 감정 기복 및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아로마테라피에 유용하게 쓰인다. 월경 전 증후군이나 갱년기에 나타나는 과도한 흥분, 분노, 우울 등 여러 기분 문제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임신 중의 호르몬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출산 시의 불안감 완화에도 네롤리 오일은 유용하게 쓰인다. 최음 효과도 있어, 성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네롤리 오일을 아로마테라피 용도로 이용하면 여러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네롤리 오일은 향기로운 데다가 세포 재생 기능도 뛰어나, 화장품 및 향수 원료로 애용된다. 특히 향기가 강하여, 향수에는 소량만 사용하여도 네롤리 오일 특유의 향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건성, 민감성 피부와 노화 현상이 두드러지는 피부의 아로마테라피에도 특히 효과적인데,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였거나 피부가 붉어질 때 이러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 세포의 재생과 성장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증진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특히 아로마테라피에서 모세혈관이 파괴된 부위나 상처가 아물면서 생긴 반흔, 임신선을 완화하는 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방사선을 외부 장치로부터 피부에 조사하는 외부 방사선 치료를 받기 전에 네롤리 오일을 피부에 발라두면 피부를 보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피부에 유효한 성분이 많으면서도 순하게 작용하여, 4% 농도로 블렌딩을 해서 발라도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다. 임산부도 별다른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하나, 사용 전에 전문가와는 상의하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